Wednesday 21 April 2010

옥인선언문 ' 5분간의 혁명'

랜덤 액세스展
틈새에 기거하기: ‘결합의 틈새’ 섹션 프로그램

옥인 선언문 ‘5분간의 혁명

2010 4 25 (일요일) 4시  워크샵 퍼포먼스

옥인 옥인동의 재개발 철거 작업 이후에 결성된 작가그룹으로서, 공간적인 재생, 개입 공동 작업에 관한 문제들을 다룬다. 그들이 시도해 공간과의 교섭, 그것의변형, 공간적 존재와 이에 대한 개입을 지속화하기 위하여, ‘옥인백남준아트센터 기획전 랜덤 액세스 공간, ‘결합의 틈새 Conjunctures with Breach에서 그들의선언문을 관객에게선보였다. ‘옥인 지난 4 25 워크샵과 퍼포먼스를 통하여 예술적 참여와 공간적 에너지에 관한 논의를 하였다. 또한이번 워크샵과 퍼포먼스는 그룹의 작업 과정에 대한 질문, 그리고 상황에 대한재고를 위한 일종의 집회로서도 기능하였다.

이번 이벤트를 위하여 옥인 한정판 인쇄물을 제작하여 관객에게 무료로 증정하였다. 관객은 이것을 이용하여 확성기를 만들고, 확성기로 자신의 의견을 목소리 높여발언의 도구로 활용하였다. 확성기는 이벤트의 흔적, 질문에 쓰이는 도구, 선언문의 매체, 혁명과선언에 대한 증언으로 존재하며, 이를 통해 개념적 경계들 사이의 존재를 물질적으로 실재화한다. 워크샵에서 확성기를 제작하고 선언문을 작성하는 동안, ‘옥인 여러 논점에 대한토론을 진행하였다. 토론은 선언문 혹은 옥인 그룹의 개념적배경의 역사와 비판적 시각에서부터, 그들이 타미 Tammy Kim 작품 5 인터-락트-큐터스(5 Interloc(k)utors) 개입하여 작업한 것과 같은 제도적 개입 도시환경적 연구까지 여러 논점을 다루었다. ‘5 혁명선언문의 퍼포먼스는 확성기를 들고 결합의 틈새공간을 부수고 뛰쳐나가 백남준아트센터내의 개개의 공간들을 결합시켰다.

옥인 프로젝트에 참여하시고 싶으신 분은 선언문의 인쇄물에 여러분의 생각을 적으신 인쇄물을 확성기로 만들어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옥인: 김화용, 진시우, 이정민, 이주영, 육 킹 탄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백남준 미술관 http://njp.kr/root/html_eng/event.asp?idx=66&gotopage=1 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